컬렉션 프레임워크?
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다양한 자료구조를 모아놓은 라이브러리
크게 List, Queue, Map이 Collection 인터페이스의 서브 인터페이스로 있는데 구조상의 차이로 Map은 따로 정의된다.
List의 주요 메소드
boolean add(E e) | 주어진 객체를 맨 끝에 추가 |
void add(int index, E element) | 특정 인덱스에 객체를 추가 |
set(int index, E element) | 특정 인덱스에 저장된 객체를 주어진 객체로 바꾼다. |
boolean contains(Object o) | 주어진 객체가 저장되어 있는지 여부 확인 |
E get(int index) | 특정 인덱스에 저장된 객체를 리턴 |
isEmpty() | 컬렉션이 비어있는지 여부 확인 |
int size() | 저장되어 있는 전체 객체 수를 리턴 |
E remove(int index) | 특정 인덱스에 저장된 객체를 삭제 |
void clear() | 저장된 모든 객체를 삭제 |
boolean remove(Object o) | 주어진 객체를 삭제 |
List의 구현체
Set의 주요 메소드
boolean add(E e) | 주어진 객체를 저장 후 성공적이면 true를 중복 객체면 false를 리턴 |
boolean contains(Object o) | 주어진 객체가 저장되어 있는지 여부를 리턴 |
Iterator<E> iterator() | 저장된 객체를 한 번씩 가져오는 반복자를 리턴 |
isEmpty() | 컬렉션이 비어있는지 조사 |
int size() | 저장되어 있는 전체 객체수를 리턴 |
void clear() | 저장된 모든 객체를 삭제 |
boolean remove(Object o) | 주어진 객체를 삭제 |
Map의 주요 메소드
V put(K key, V value) | 주어진 키와 값을 추가하여 저장되면 값을 리턴 |
boolean containsKey(Object key) | 주어진 키가 있는지 확인 |
boolean containsValue(Object value) | 주어진 값이 있는지 확인 |
Set<Map.Entry<K,V>> entrySet() | 모든 Map.Entry 객체를 Set에 담아 리턴 |
V get(Object key) | 주어진 키에 있는 값을 리턴 |
boolean isEmpty() | 컬렉션이 비어있는지 확인 |
Set<K> keySet() | 모든 키를 Set 객체에 담아 리턴 |
int size() | 저장된 전체 객체의 수를 리턴 |
Collection<V> values() | 저장된 모든 값을 Collection에 담아서 리턴 |
void clear() | 저장된 모든 Map.Entry(키와 값)를 삭제 |
V remove(Object key) | 주어진 키와 일치하는 Map.Entry를 삭제하고 값을 리턴 |
인터페이스의 구현체(ex. ArrayList, Vector 등)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구현체를 사용해야 한다.
'자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디자인 패턴] 팩토리 메서드(Factory Method) 패턴 (0) | 2024.03.17 |
---|---|
[디자인 패턴] 싱글톤(Singleton) 패턴 (0) | 2024.03.15 |
Auto Boxing/UnBoxing (0) | 2022.12.09 |
Wrapper Class (0) | 2022.12.09 |
원시 타입과 참조 타입 (0) | 2022.12.09 |